• 김연구원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C), AI 윤리지침 발표


< 이미지 출처 : https://bit.ly/2UHCdJL >

유럽연합 집행위원회는 3월8일(현지시각) ‘신뢰가능한 인공지능 윤리 가이드라인’을 공개했습니다. 집행위원회가 공개한 40여쪽의 문서는 유럽 각국에서 모인 52명의 전문가그룹의 논의를 통해 만들어졌으며, ‘신뢰할 수 있는’ 인공지능을 위해 인공지능이 충족시켜야 할 윤리적 조건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윤리 가이드라인은 7개 원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핵심은 인공지능 시스템의 책무성, 설명가능성, 편견 배제로 압축됩니다. 아시모프의 로봇 3원칙이 자율살상로봇의 등장을 대비한 것이라면, 이번 윤리 지침은 실제로 의료, 교육, 소비자 응대 서비스로 만날 인공지능 알고리즘의 문제를 다룬 ‘실용적’ 가이드라인입니다. 이번에 제시된 유럽연합의 인공지능 윤리 가이드라인은 구속력을 지닌 법률안은 아니지만, 인공지능 개발 및 사용에 관련한 중요한 지침과 고려사항을 제시하고 있어, 향후 인공지능 법률안이 구체화될 경우 기본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번에 발표된 윤리 가이드라인의 7개 원칙은 1)인간의 관리와 감독 2)기술적 견고성과 안전 3)프라이버시와 데이터 통제 4)투명성 5)다양성 6)친환경성과 사회적 웰빙 7)책무성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유럽연합은 이번 가이드라인의 용도를 인공지능 윤리 논의에 국한하지 않고, 인공지능 경쟁에서 유럽의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을 내비쳤습니다.


- 내용출처 : https://bit.ly/2IdnkJ2

0 views